사료로 보는 부마항쟁

부산∙마산의 유신반대운동

부산의 항쟁
1979 부마항쟁부산의 항쟁

1979년 10월 16일 오전 10시, 수천명의 부산대학생들이 교내에서 유신반대 시위를 벌였다. 그리고 오후 2시경부터 도심인 광복동, 창선동, 대청동, 중앙동 일대에서 학생들의 시위가 시민들의 열렬한 지지 속에 전개되었고 경찰은 시민 속에서 고립되어 갔다. 저녁 6시가 지나자 시위는 퇴근하는 회사원, 노동자 등은 물론이고 고교생까지 합류한 민중항쟁으로 발전하였다. 시위대는 "유신철폐", "독재타도"를 외치면서 경찰의 곤봉과 최루탄 공격에 맞서 치열하게 싸우면서 새벽 1시경까지 11개의 파출소를 파괴하였다. 17일에는 동아대학생들의 교내 시위가 있었고 저녁 6시부터 새벽 1시 30분경까지 시위가 벌어져 중구, 서구, 동구 지역을 중심으로 21개 파출소, 경찰차량 18대, 경남도청, 중부세무서, KBS, MBC, 부산일보, 일부 동사무소 등이 파괴, 투석되었다. 그러자, 유신정권은 18일 자정을 기해 부산지역에 비상계엄령계엄령국가 비상시 국가 안녕과 공공질서 유지를 목적으로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헌법 일부의 효력을 일시 중지하고 군사권을 발동하여 치안을 유지할 수 있는 국가긴급권의 하나로 대통령(최고 통치권자)의 고유 권한이다. 계엄에는 비상계엄과 경비계엄이 있다.을 선포하고 2개 여단의 공수부대를 투입하였다. 계엄군은 거리에서 시민들을 무자비하게 폭행하였다. 그러나 18일 저녁 8시경, 남포동에서 시민들은 다시 집결하여 시청을 향해 시위를 벌였고 시청 앞에서 계엄군의 무자비한 진압으로 해산되었다. 이로써 사흘에 걸친 부산시민들의 항쟁은 유신정권이 보낸 공수부대의 잔혹한 폭력으로 막을 내렸다.

대학생들의 주장

부산대학생의 선언문 (10월 16일)

큰이미지보기 읽기도우미

부산대학생의 선언문 (10월 16일)

(전략) … 소위 유신헌법을 보라! 그것은 법이 아니다. 그것은 국민을 위한 법이라기보다는 한 개인의 무모한 정치욕을 충족시키는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 모든 정당한 비판과 오류의 시정을 요구하는 순수한 의지를 반민족적 행위 운운하면서 무참히 탄압하는 현 정권의 유례없는 독재, 이러고도 우리 젊은 학도들은 작금에 벌어지고 있는 사회 문제에 방관만 하고 있을 것인가! … 청년학도여! 부디 식어가는 정열, 잊혀져 가는 희미한 진실, 그리고 이성을 다시 한번 뜨겁게 정말 뜨거웁게 불태우세! 혼탁한 시대를 사는 젊은 지성인으로서의 사명감, 그리고 책임감으로 우리 모두 분연히 진리와 자유의 횃불을 밝혀야만 하네!



〈폐정개혁안〉

1. 유신헌법 철폐
2. 안정성장정책과 공정한 소득 분배
3. 학원사찰 중지
4. 학도호국단 폐지
5. 언론·집회·결사의 완전한 자유와 보장
6. YH사건에서와 같은 반윤리적 기업주 엄단
7. 전 국민에 대한 정치적 보복 중지

모든 효원인이여, 드디어 오늘이 왔네!
1979년 10월 16일 10시 도서관으로!

질문 선언문에서 대학생들이 요구한 것들은 무엇인가?
해답

유신헌법 철폐, 공정한 소득 분배, 학원사찰 중지, 학도호국단 폐지, 언론·집회·결사의 자유, 반윤리적 기업주 엄단, 정치 보복 중지 등



대학생들의 시위

큰이미지보기

민중의 분노

  • 시위로 파괴된 파출소

    큰이미지보기
  • 시민들의 시위

    큰이미지보기
  • 시위를 진압하는 경찰들

    큰이미지보기
생각
나누기

당시 부산과 마산의 민중들이 공공기관을 파괴한 행동은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계엄군의 만행



  • 계엄군으로 진입한 공수부대

    큰이미지보기
  • 계엄포고령을 읽는 시민들

    큰이미지보기
생각
나누기

공수부대는 전쟁 시에 적 후방에 침투하여 파괴, 살상, 교란작전을 수행하는 특수부대이다. 가장 위험한 임무를 수행하도록 훈련받은 특수부대를 민간인의 시위를 진압하는데 투입한 유신정권의 의도는 무엇이었을까?

언론의 침묵과 왜곡

비상계엄을 보도한 신문기사 자료제공 : 경향신문 1979년 10월 18일

큰이미지보기 읽기도우미

부산에 비상계엄 선포

박대통령은 18일 상오 10시 부산직할시 일원 비상계엄 선포에 즈음한 특별 담화를 통해 『오로지 악랄한 선동과 폭력으로 사회질서를 파괴하고 국리민복을 해치며 헌정 기본질서를 위태롭게 하는 불순분자들의 일체의 경거망동과 불법행위를 발본색원하자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라고 전제하고(중략) 유감스럽게도 작금 부산에서 지각없는 일부 학생들과 이에 합세한 불순분자들이 이 엄연한 국가 현실을 망각, 외면하고 공공질서를 파괴하는 난폭한 행동으로 사회혼란을 조성하여 시민들을 불안케 하고 있음은 개탄을 금치 못할 일』이라고 말했다. 박대통령은 『정부는 이와 같은 반국가적 반사회적 행동을 국가의 기본 질서와 안전보장을 위태롭게 하는 중대한 위협이라고 보고 우선 질서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사태는 마침내 난동 소요로 화했다고 판단되기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 (하략)
자료제공 : 경향신문 1979년 10월 18일

위수령위수령육군 부대가 한 지역에 계속 주둔하면서 그 지역의 경비, 군대의 질서 및 군기(軍紀) 감시와 시설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제정된 대통령령(大統領令). 을 보도한 신문기사 자료제공 : 경향신문 1979년 10월 20일

큰이미지보기 읽기도우미

마산ㆍ창원에 위수령

20일 낮 12시를 기해 마산시와 창원출장소 일원에 위수령이 발동됐다. 이날 위수령은 경남지사의 요청에 따라 발동된 것이다. 이 지역 위수작전 사령관은 조옥식 소장이 임명됐다. 이날 마산지역 작전사령관 조옥식 소장이 발표한 위수령 발동에 따른 담화문은 다음과 같다. 『친애하는 마산시민 여러분, 마산시 일원의 일부 학생과 불순분자들의 난동과 소요로 우리 군은 마산시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마산시 일원에 위수령 발동을 하였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필요없이 시위군중에 휩쓸려 구경함으로써 주동자 체포나 질서 확립에 지장을 초래케 하고 데모군중으로 오인되어 체포되는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군은 데모대 주위의 모든 군중을 시위 군중으로 판단하고 전원 연행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특히 통행금지 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라며 마산시의 질서가 하루 속히 회복되고 시민의 안전한 생활이 유지될 수 있을 때까지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략)
자료제공 : 경향신문 1979년 10월 20일

질문당시 신문에서는 부마항쟁을 어떻게 보도하였나?
해답

당시 신문은 부마항쟁을 학생시위, 소요사태 등의 용어와 함께 정부의 발표문을 인용하여 "불순분자의 경거망동", "학생과 불량배들의 난동", "폭동에 가까운 방화, 파괴"등으로 보도하였다.